FOOD CONSULTING SERVICE

까다롭고, 부담스러운업무를 전문으로 대행하여 드립니다.

식품과 축산물 가공업체의 동행자

로그인
자유게시판

여주열매 그냥 먹어도 될까?

  • 작성자

    푸드베이스

  • 등록일

    2020-02-04 15:05

  • 조회

    1564


일반적으로 식물들은 균이나 바이러스,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다양한 화학성분을 생성(타감작용, allelopathy)하여 열매나 씨앗에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칫 중독을 일으킬 수 있어 열매나 씨앗을 섭취할 때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몇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.


 


여주열매


여주


여주열매는 혈당 강하작용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식용으로도 사용 가능하지만 씨앗은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쿠쿠르비타신(cucurbitacins)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
쿠쿠르비타신(cucurbitacins)은 박과 식물 특유의 스테로이드의 일종으로 쓴 맛이 나며 오이, 멜론, 수박, 참외 등의 설익은 부분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으로 세포독성이 있어 다량을 섭취하면 식중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
 


 까마중


까마중[龍葵]


까마중은 잎, , 줄기는 먹을 수 있지만 열매는 솔라닌(Solanine)이라는 독성물질을 과량함유하고 있어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없다.


솔라닌은 감자의 푸른 싹에 있는 자연독소로 30mg 이상 섭취하면 복통, 위장장애, 현기증 같은 식중독 증상이 나타나며 열에 강해 조리해도 쉽게 분해되지 않는다.


 


살구열매


점보콧(jumbocot)


살구 열매는 먹을 수 있으나 씨앗은 시안(청산)배당체인 아미그달린(amygdalin)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
아미그달린은 핵과류 과일의 씨앗에 있는 시안배당체로서 식물 내 존재하는 효소에 의 해 시안화수소로 분해되어 혈압 강화, 두통 등의 식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지요.


 


매실


매실


매실 씨앗도 아미그달린이 함유되어 있어 덜 익은 매실이나 매실 씨앗을 섭취했을 경우 시안배당체가 장내 효소와 결합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 다만, 매실이 자라서 씨앗이 단단해지면 매실 열매에는 시안배당체가 남아있지 않게 된다네요.


아미그달린은 가수분해되면 글루코오스, 벤즈알데히드, 시알화수소 등으로 생성되는 독성을 가진 물질입니다.


 

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.